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open
Close

기초교육학부

게시판

뉴스행사

[News] 기초교육학부 이수정 교수 - 시인 이상의 난해시, 물리학으로 또 풀었다!

작성자전명진  조회수124 등록일2023-01-25
이수정 교수님-3.jpg [181.8 KB]
∘ 연구팀은 지난 2021년에 이상의 대표적 난해시인 「삼차각설계도」와 「건축무한육면각체」를 4차원 기하학·물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주목을 받은 바 있다.

□ 「진단 0 : 1」은 가운데 점(•)이 대각선을 가로지르는 11행 11열의 숫자표와 ‘진단 0 : 1’이라는 표현 등이 등장하는 짧은 시이다([그림 1] 참조). 이에 대한 기존의 해석으로는 행이 바뀔 때마다 1/10씩 곱해지는 등비수열이라거나, 대각선을 사이에 둔 대립에 관한 묘사라는 관점 등이 있었다.

□ 연구팀은 기존의 해석에서 벗어나 물리학적 관점에서 새로운 해석을 제안하였다. 연구팀은 숫자표의 숫자를 시공간 좌표로 보고, ‘진단 0 : 1’이란 마치 종이를 말아서 양 끝이 이어진 원통형으로 만들듯 시공간의 경계를 연결하고 반복시키는 진술이라고 설명했다. 

  ∘ 또한 「진단 0 : 1」은 「건축무한육면각체」의 시공간적 배경을 설정하는 시이며, 여기에 나타난 시공간의 연결과 반복이라는 주제(주기경계조건 모티프)는 반복, 무한, 공포, 권태, 자아분열 등 이상 문학에 등장하는 다른 모티프와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고 밝혔다.

□ 또한 연구팀은 이상의 다른 작품인 「삼차각설계도 – 선에관한각서6」을 토대로 숫자표에 등장하는 수열 ‘1234567890’이 무한히 반복되는 수열의 순환마디이자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시공간 좌표를 암시하는 것이라 해석했다. 
∘ 연구팀은 이러한 발상을 ‘주기경계조건 모티프’로 명명하였다(‘주기경계조건’에 대한 설명은 [그림 2]와 하단 용어설명 참조).
∘ ‘주기경계조건 모티프’를 토대로 「진단 0 : 1」의 숫자표를 이어 붙여보면 숫자표의 경계 부분에서 숫자 배열의 불연속성을 볼 수 있다([그림 3] 참조). 이는 시공간이 부적절한 주기성을 가지는 것으로, 이어붙인 숫자표의 상반부를 왼쪽과 아래쪽으로 한 칸씩 이동시켜 포개어 붙임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([그림 4] 참조).

□ ‘0 : 1’은 이러한 ‘이동시켜 포개어 붙이기’를 의미한다. 숫자표의 상반부를 이동시켜 포개어 붙일 때 그 가운데 부분에 주목하면, 0과 1, 그리고 가운데 점(•)이 다음과 같이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   ∘ 우선, ‘0 : 1’에서 ‘ : ’은 기존에 대각선으로 배치되었던 두 가운데 점(⦁⦁)을 일렬로( : ) 정렬하기 위해 위쪽 ‘0 • 1’을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첫 번째 단계에 대응한다. 다음으로, ‘0’과 ‘1’은 위아래로 배치된 0과 1 쌍(, )을 하나의 0과 1로 만들기 위해 위쪽 ‘0 • 1’을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포개는 두 번째 단계에 대응한다.
  ∘ 이때 ‘진단 0 : 1’은 좁게 해석할 경우 주어진 숫자표에 ‘0 : 1’로 표현되는 조작이 필요하다는 진단으로, 보다 넓게 해석할 경우 시공간(또는 세상과 사회)에 대한 진찰을 통해 그것이 병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는 통찰적 판단으로 볼 수 있다. 

□ 이수정 교수와 오상현 씨는 “이번 연구를 통해 「진단 0 : 1」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해석을 제안했을 뿐만 아니라, 주기성 시공간을 문학의 소재이자 배경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이상의 문학적 독창성과 전위성에 대한 이해를 끌어올렸다”고 설명하며, “이는 차원주의(Dimensionism) 등 당대 유럽의 예술운동 사조보다 혁신적인 문학적 시도”라고 말했다(‘차원주의’에 대한 설명은 하단 용어설명 참조). 
 ∘ 또한 “주기경계조건 모티프는 이상의 작품을 해석하는 새로운 프레임워크이자 패러다임으로 기능하게 될 것”이라 덧붙였다.

□ 본 논문은 ‘이상 시의 주기경계조건’ 논문 시리즈의 첫 번째 출판물로, 시리즈의 후속 논문에서는 「삼차각설계도」, 「건축무한육면각체」, 「오감도」 등에 드러난 주기경계조건 모티프와 그 해석에 관해 다룰 계획이다.

□ 이번 연구는 2022년도 지스트 개발과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, 이상문학회가 발행하는 <이상리뷰> 18호에 2022년 12월 30일 ‘이상 시의 주기경계조건 1 - 「건축무한육면각체 – 진단 0:1」의 파해’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됐다.

∘ 해당 논문에 대한 정보는 KCI(한국학술지인용색인)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,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.
https://www.kci.go.kr/kciportal/ci/sereArticleSearch/ciSereArtiView.kci?sereArticleSearchBean.artiId=ART002919857
∘ 논문의 주요 개념과 논점을 요약·소개하는 논문 소개 영상(26분)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.
(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VT7J85OtCFc)
 
QUICK
MENU
GIST 홈페이지GIST 홈페이지 GIST PortalGIST Portal GELGEL GIST MailGIST Mail 증명서발급증명서발급 GIST MOOCGIST MOOC